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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관련 정보

아동학대 유형 및 대처방법

by 선한인포리치 2024. 4. 28.

아동 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해를 끼치거나 잠재적인 해를 끼칠 위협을 초래하는 행위 또는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유기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학대는 아동에게 신체적 위해나 상해를 가하는 것이며, 정서적 학대는 말이나 행동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이나 정서적 안녕을 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적 학대는 아동과의 모든 성행위를 포함하며, 방임은 음식, 피난처, 의료와 같은 아동의 기본적인 필요 사항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 학대는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주 심각한 문제입니다.

 

 

▶ 아동학대 유형

아동에 대한 신체적 학대는 부모, 보호자 또는 기타 성인이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 부상 또는 외상을 초래하는 우발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행동을 의미합니다.

※ 손, 발 등으로 때림, 꼬집고 물어뜯는 행위 등
※ 도구로 때리거나 완력을 사용하여 신체를 위협하는 행위 등

신체적 학대는 타박상, 상처, 뼈 부러짐, 내부 부상, 심지어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훈육이 훈육에 합당하거나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 이상으로 아동에게 부상이나 해를 입힐 경우, 신체적 훈육은 도를 넘어 학대로 이어진다는 점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에 대한 정서적 학대에는 아동의 정서적 안녕이나 자존감에 해를 끼치는 부모, 보호자 또는 기타 성인의 행동이나 행동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학대에는 아동의 자존감, 안정감 또는 존엄성을 훼손하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서적 학대의 예로는 끊임없는 비판, 굴욕, 거절, 위협, 위협, 사랑, 애정, 관심의 보류 등이 있습니다.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정신 건강, 자존감, 나중에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언어적 무시 또는 모욕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 차별, 편애하는 행위
공포심 유발, 가정폭력 노출 등

아동 성학대란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행하는 모든 성행위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성인이나 청소년에 의한 성적 접촉, 착취 또는 노출이 포함됩니다. 성적 학대는 자신의 성적 충족을 위해  아동의 몸을 강제로 만지거나 애무하는 것, 성행위, 강압 또는 조작, 아동을 성적인 내용이나 자료에 노출시키는 것, 포르노나 매춘 등에 아동을 이용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적 학대는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안녕은 물론 타인을 신뢰하는 능력에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충격적인 경험입니다. 이는 아동 권리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며 형사 범죄로 간주됩니다.

성추행, 성희롱, 성매매
음란물 노출 등

아동 방임란 부모, 보호자 또는 보호자가 아동의 기본적인 신체적, 정서적, 의학적 또는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적절한 음식, 쉼터, 의복, 의료, 감독 또는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임은 보호자가 무관심으로 기본적인 필수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약물 남용이나 정신 건강 문제로 인해 아동의 필요를 무시하는 경우와 같이 의도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빈곤, 부적절한 양육 기술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유기(Abandonment)는 부모나 보호자가 종종 보살핌과 지원을 제공하지 않고 자녀를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모가 자녀를 혼자 남겨 두거나 다시 돌보지 않는 경우 신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부모가 자녀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정서적 지원 및 양육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감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기는 아이의 안정감, 신뢰, 자존감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정서적, 심리적 트라우마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동 방임과 유기는 모두 아동의 삶에 심각하고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형태의 아동 학대입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아동의 무단결석을 방치하는 행위 등 교육적 방임
아동을 버리는 행위
아동에게 필요한 의료적 처치를 하지 않는 행위 등

 

 

▶ 아동학대 의심 징후

아동 학대가 의심되는 징후를 인식하는 것은 아동의 조기 개입과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다양한 유형의 학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표입니다.

 

1. 신체적 학대:

- 아이의 몸에 있는 설명할 수 없는 타박상, 부은 자국, 자국, 특히 놀이 중에 일반적으로 다치지 않는 부위.

- 다양한 치유 단계의 여러 부상.

- 빈번한 부상 또는 부상 패턴.

- 집에 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특정 어른들과 함께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 공격적인 행동이나 극단적인 금단 증상.

 

2. 정서적 학대:

- 자존감이 낮거나 자신감이 부족합니다.

- 위축된 행동, 우울증 또는 불안.

- 발달 지연 또는 퇴행적 행동.

- 새로운 상황이나 사람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 가출, 자해 또는 자살 충동.

- 지나치게 순응 또는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행동

- 잦은 결석

 

3. 성적 학대:

- 걷거나 앉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아동의 연령에 맞지 않는 성적인 행동이나 지식.

- 설명할 수 없는 생식기 부상이나 감염.

- 체육관으로 옷을 갈아입거나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 공격성이나 위축과 같은 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감지됩니다.

 

4. 방임 및 유기:

- 열악한 위생, 세탁되지 않은 옷, 지속적인 체취.

- 지속적인 배고픔, 영양실조 또는 음식 구걸.

- 부적절한 의복 또는 생활 조건(예: 난방, 전기 또는 위생 부족).

- 만성 치료되지 않은 의료 또는 치과 문제.

- 학교나 기타 교육 프로그램에 자주 결석합니다.

- 특히 위험한 상황에서는 감독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징후만으로는 학대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추가 조사를 촉발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이 학대나 방치를 당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아동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아동 보호 서비스나 법 집행 기관 등 관련 당국에 우려 사항을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동학대 신고 및 상담 관련 기관

 

 

◉ 아동학대 신고 : 신고는 경찰 ☎112

◉ 아동학대 상담 : 보건복지부 콜센터 ☎ 129 → 아동학대 6번

◉ 시·군·구 : 아동학대 조사 및 보호 등

◉ 아동보호 전문기관 : 학대피해아동·가정 지원 등

 

 

 

▶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노력

 

아동 학대를 예방하려면 개인, 가족, 지역사회, 기관이 참여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아동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노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중 인식 캠페인: 아동 학대의 징후, 아동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 의심 신고 방법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여, 인식을 높이고 개입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양육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부모와 보호자에게 긍정적인 양육 기술, 아동 발달, 스트레스 관리, 건전한 대처 전략에 대한 자원, 지원 및 교육을 제공하면 학대와 방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조기 개입 서비스: 가정 방문 프로그램, 가족 상담, 정신 건강 서비스 이용 등의 조기 개입 서비스를 제공하면 학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이나 문제를 겪고 있는 가족에게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아동 옹호 센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아동 친화적인 환경에서 의심되는 학대 사례를 조사하는 아동 옹호 센터를 설립하면 절차를 간소화하고 아동의 트라우마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학교 기반 프로그램: 아이들에게 개인 안전, 경계, 학대를 인식하고 신고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학교 기반 프로그램을 구현하면 아이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필요할 때 도움을 구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지역사회 지원 네트워크: 사회 복지 서비스, 의료 서비스 제공자, 신앙 기반 조직, 자원 봉사 단체를 포함한 강력한 지역사회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취약한 가족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필요할 때 자원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7. 정책 및 법률: 아동 안전을 우선시하고, 위기에 처한 가족을 지원하며, 학대 가해자에게 책임을 묻는 정책과 법률을 옹호하고 실행하면 어린이를 위한 보다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전문 훈련 및 개발: 교사, 의료 서비스 제공자, 사회 복지사, 법 집행 기관 등 아동 및 가족과 함께 일하는 전문가에게 훈련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하면 학대 징후를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노력을 공동으로 실행함으로써 지역사회는 아동 학대를 예방하고 모든 어린이가 성장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